FC바르셀로나 뮌헨에 0대3 패배 챔스 2년 연속 조별리그 탈락

fc바르셀로나가 챔피언스리그 조별 경기에서 바이에른 뮌헨에게 0대3으로 홈에서 패배하며 2년 연속 조별리그에서 탈락하는 수모를 겪게 되었네요. 개인적으로 바르셀로나 팬이라 무척 아쉽습니다. 바르셀로나는 이번 시즌 굉장히 우수한 자원들의 영입과 사비 감독에 대한 기대감으로 시즌을 출발했는데요. 리그에서는 상위권으로 복귀하는 모습을 보여 챔피언스리그에서도 기대를 했는데 아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바르셀로나 챔피언스리그 조 편성

바르셀로나의 챔스 조별 리그에서는 독일의 바이에른 뮌헨, 이탈리아의 인테르, 체코의 플젠 이 세팀과 조를 같이하게 되었는데요. 바르셀로나의 리그 컨디션과 다른 팀의 컨디션을 고려했을 때 바르셀로나는 뮌헨과 1,2위를 다툴거라 예상했습니다. 1차전 뮌헨 원정에서 패배했지만 경기 분위기는 바르셀로나 쪽이 우세해서 인테르 원정 때는 해볼만 하겠다 싶었지만 인테르 원정 역시 패배했습니다. 리그 2차전에서 바르셀로나가 홈에서는 역시 강점이 있기에 우세할 것 같았지만 인테르와 무승부를 기록허게 되며 힘들어졌고, 이번 뮌헨과의 경기에서 레반은 친정팀을 꺾지 못했다.

바르셀로나, 어떤게 부족한가?

(1) 득점원의 다양성

 

fc바르셀로나의 라이트한 팬 입장에서 본다면 바르셀로나의 공격 득점 루트가 레반도프스키에 쏠려있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서 득점을 할만한 인물이 별로 없다는 것이죠. 리그에선 상대적으로 바르셀로나보다 약팀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인원들이 골을 기록할 수 있겠지만 챔피언스 리그의 경우 레반도프스키의 어깨가 무거울 것이고, 각 리그의 좋은 수비수들이 있기에 레반도프스키를 집중 봉쇄한다면 득점루트가 떨어지는 모습이다.

 

(2) 결장 인원

 

인테르 전 결장인 데파이, 케시에, 쿤데, 아라우호, 크리스텐센, 베예린 등 주요 센터백 자원들이 결장하는 모습을 보였고,

뮌헨 전 결장인 아라우호, 가비, 세르지, 크리스텐센, 데파이가 있었는데 뮌헨 경기의 경우 결장 인원이 없었음에도 바르셀로나는 무너지는 모습을 보였고 아라우호의 빈자리가 크게 느껴진다.

 

(3) 감독 사비의 문제

 

사비 감독은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선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올 시즌 스페인 사이드백인 마르코스 알론소와 베예린 등을 영입했는데 둘 다 팬들에게 큰 환영을 받진 못했다. 사이드백 뿐만 아니라 본인이 좋아하는 선수를 기용할 때 그 선수들이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면서 아쉬운 경기 결과를 낳는데요. 본인과 맞지 않는 선수는 배제를 시켜버리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전술적인 기용에서 아직은 선택들이 좋은 내용을 보여주진 않습니다. 이러한 스노우볼이 쌓여 토너먼트의 결과를 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사비를 선수 시절 여러 바르샤 선수들 중에서도 무척이나 좋아했던 선수이고, 지금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은 감독 경험이 부족해서 그런가 지켜봐야할 필요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선수 때도 좋은 판단력과 높은 지능을 보여줬는데 빠르게 성적을 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벌써 경질설이 나온다는건 아무리 레전드라도 감독으로선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니까요.